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벽지 곰팡이 제거 방법(가장 싸고 간단한 방법) 실행 후기!

by 말한 대로 이루어졌다 2023. 2. 1.

 

특히 겨울철이 되면 벽지에 곰팡이가 생겨 미관상 보기 싫은 것은 물론 건강에 까지 악영향을 끼칠까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벽지 곰팡이를 직접 겪어보고 난 후 가장 싸고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 가능한 벽지 곰팡이 제거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법
벽지 곰팡이 제거법 쉽고 빠르게

1.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

원인1

겨울이 되면 바깥 기온은 떨어지고, 실내에서는 난방을 하기 때문에 바깥공기와 실내 공기의 온도 차이가 심해집니다. 이로 인한 결로 현상으로 벽지에 습기가 생기게 되고 곰팡이로 발전하게 된다. 특히 건물 외벽과 맞닿아있는 방일수록 정도가 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 2

두 번째 원인은 습기가 생기기 쉬운 환경으로 인한 것이다. 아래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환경 1

필자의 경우에는 겨울 난방과 더불어 건조해지는 실내 공기 때문에 가습기(가열식)를 사용하였습니다. 초음파 가습기를 쓸 때는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은 것으로 보아, 가열식 가습기의 높은 온도가 외부와 실내의 공기 온도차를 더욱 극심하게 하여 곰팡이를 유발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환경 2

필자는 공간 활용을 위하여 침대를 벽 가까이 붙여두었는데, 이렇게 공기가 통하지 않는 물리적 환경이 곰팡이를 유발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환경 3

특히 겨울철에는 바깥 기온이 낮기 때문에 애써 보일러 가동으로 올려놓은 실내 온도를 낮추지 않기 위해 환기를 꺼리게 됩니다. 이 같은 이유로 겨울철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도 습기로 인한 벽지 곰팡이의 원인이 되었을 것입니다.

 

2. 벽지 곰팡이 제거 방법

근본적인 해결법

벽지 곰팡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곰팡이가 핀 벽지를 모두 뜯어내고,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를 줄이기 위한 단열 공사를 시행한 후, 벽지를 다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세입자의 경우나 형편이 넉넉하지 못한 경우 공사까지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싸고 간단한 해결법

가장 싸고 간단하며 확실한 해결법은 시중에 나와있는 곰팡이 제거제를 벽지에 뿌린 후 닦아내는 방법입니다.  곰팡이 제거제는 마트나 다이소 혹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의 경우 2000원이면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벽지를 다시 바르기 위해 도배 견적을 알아보던 필자는 곰팡이 제거제로도 벽지 곰팡이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말에 약간의 의심을 하긴 했지만 가격이 저렴한 만큼 한 번 시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곰팡이 제거제곰팡이 제거제곰팡이 제거제
여러가지 곰팡이 제거제들(필자는 가운데 제품을 인터넷에서 구입하였음)

 

곰팡이 제거제로 곰팡이 없애는 과정

  1.  방의 창문과 문을 열어 환기를 시킨다. 곰팡이제거제의 락스 냄새 때문에 문을 활짝 열어두고 마스크를 착용한 채 시작하는 것 것이 좋다. 
  2. 곰팡이 제거제를 벽지의 곰팡이 부분에 분사한다. 이때, 스프레이가 공기 중에 많이 분사되면 호흡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벽 가까이 분사하는 것이 좋겠다. 여의치 않다면 마른 수건 등에 미리 뿌려 벽에 바르는 방식으로 시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3. 분사한 후 30분 이상 그대로 방치한다. 중간중간 조금 더 뿌려주거나 상태가 심각할 땐 좀 더 오랜 시간을 그대로 둔다.
  4. 닦아 내지 않아도 이미 상당한 곰팡이가 사라져 있을 것이다. 아직 곰팡이 자국이 있는 부분을 마른 수건으로 닦아낸다. 
  5. 곰팡이 제거제 냄새를 없애기 위해 젖은 수건으로 한 번 더 벽지를 닦아 준다. 이때 수분이 너무 많은 수건으로 닦는다면 벽지가 찢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하자.
  6. 락스 냄새가 빠질 때까지 환기를 한다. 젖은 벽지를 선풍기나 드라이기 등으로 말려주는 것도 좋다.

 

시중에 파는 곰팡이 제거제도 사고 싶지 않다면?

시중에 사는 곰팡이 제거제를 구입하지 않고도 천에 식초를 적셔 벽에 바르고 방치했다가 닦아 내거나, 베이킹 소다와 물을 1:1의 비율로 혼합했다가 곰팡이제거제처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락스와 물을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벽지 곰팡이 제거 후기

곰팡이 제거 전 모습곰팡이 제거 전 모습
곰팡이 제거 전

 

곰팡이를 제거하기 전의 모습입니다. 겨울철 가습기 사용과 환기를 하지 않음 등으로 인해 가구 뒤에 곰팡이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곰팡이 제거 후 모습곰팡이 제거 후 모습
곰팡이 제거 후

 

시중에 나온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여 뿌리고 방치한 후 닦아냈을 뿐인데 상당 부분 곰팡이가 제거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노력과 가격대비 훌륭한 결과입니다.

 

4. 벽지 곰팡이 예방 방법

환기

무엇보다도 환기를 자주 시켜 공기가 순환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난방 효율을 위해 환기를 자주 시키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곰팡이 예방을 위해서 환기는 필수입니다.

가구와 간격 띄우기

벽지 곰팡이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라면 가구와 벽의 간격을 띄워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활용상 벽에 가구를 붙이는 것이 좋겠지만 곰팡이를 위해 약간 띄워 두도록 합시다.

가습기 가동 유의하기

필자의 경우에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하고부터 벽지에 곰팡이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 최대한 벽에서 띄워서 사용하도록 하고, 곰팡이 방지를 위해서는 뜨거운 김이 나오는 가열식 가습기보다는 초음파식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밤새 가습기를 사용했다면 아침에는 환기를 시켜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제습기

제습기가 있다면 제습기를 돌려 습기를 없애 주거나, 제습기가 없다면 물먹는 하마 등의 제습제라도 습기가 많이 생기는 부분에 놓아두는 것도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 벽지 곰팡이 제거 방법 및 직접 제거해 본 후기, 벽지 곰팡이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우선인 만큼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환기를 자주 하기!' 잊지 마셨으면 합니다.

 

 

 

댓글